본문 바로가기

[하루필사]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 - 태도가 운명을 결정한다, 긍정적인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행복의 유래

by ✍︎〠✷ 2021. 8. 29.
반응형

퇴근 길, 오디오북을 듣다가 복리의 마법을 설명하는 챕터가 있었는데 복리야말로 꾸준함을 눈으로 보여주는 수치가 아닐까 생각했다. 꾸준함을 수치화한 것이 바로 복리라는 것이다. 매일 1달러씩을 경기가 좋든 안 좋든, 내게 무슨 일이 생기든 꾸준히 주식에 투자할 경우 그 1달러들은 논리적으로는 이해가 안 될 만큼, 마치 마법처럼 늘어나 있을 거라는 것이 바로 복리의 마법이다. 가랑비에 옷이 젖듯 그렇게 꾸준히 한다는 것. 그 하루, 이틀, 매일매일의 꾸준함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놀라운 결과가 되어 있을 것이다. 

예전부터 필사가 하고 싶었다. 이유는 필사를 하는 동안 나의 어휘력과 논리력, 문장력이 늘고, 억지로라도 책을 읽을 수 있고, 무엇보다도 필사를 하면 할 수록 나의 모든 면이 쌓일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단지 과거의 '나'들은 게을러서 전혀 실행을 안 했을 뿐.. 여러 변화를 꾀하고 있는 요즘. 블로그를 다시 시작한 마당에 필사도 함께 하기로 했다. 책도 읽고, 블로그도 키우고, 나도 키우고 일석삼조 :) 첫 스타트는 너무 좋은 책이지만 금새 더 흥미로운 것이 생겨 읽다 만 책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이 책은 시작 전부터 좋은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니 들어가며 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책 전체를 필사하지는 않고, 내가 기록하고, 기억하고, 체득하고 싶은 부분, 흥미로웠던 부분만 필사하려고 한다.  

 

들어가며: 태도가 운명을 결정한다.

태도를 조심하라, 그것은 너의 생각을 지배한다.

생각을 조심하라, 그것은 곧 너의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하라, 그것은 곧 너의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그것은 곧 너의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그것은 곧 너의 인격이 된다.

인격을 조심하라, 그것은 곧 너의 운명이 된다.

 

 

긍정적인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느라 괴롭게 보내기보다는 현재를 즐기며 살겠다는 마음가짐.

사실 행복과 돈은 크게 상관이 없다. 행복은 돈보다도 우리가 어떤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즐거움과 행복은 화목하고 평온한 가정에서부터 만들어지는 것.

즐거움은 사람의 타고난 천성이 마음껏 발휘될 때 생겨나기도 한다.

사람은 혼자서는 절대 행복해질 수 없다. 좋은 사람들을 곁에 두고 진정한 친구를 사귀는 것도 행복의 큰 조건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다. 마음이 너그러운 사람은 남들보다 훨씬 행복하다. 남들과 비교하기 좋아하고 이기적인 사람은 절대 행복해질 수 없다. 

1. 배움을 게을리 하지 말 것. 시대의 흐름에 맞춰 새로운 지식을 쌓고 세상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아주 즐거운 일. 공부는 평생 해야 하는 것.

2. 꿈을 갖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 꿈이 없으면 행복을 논할 수 없다. 꿈은 있지만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스스로에게 계속 실망하고 괴로워진다. 꿈을 가졌다면 반드시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 

3. 사람들과 어울리며 언제나 상대방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자세를 가질 것. 다툼을 줄이는 노력을 충분히 할 것. 사람들과 잘 어울리려면 자기만 잘났다는 식으로 남을 깔보는 태도는 반드시 경계해야 한다.

4. 인생을 조금 더 멀리 볼 것. 

 

 

행복의 유래

블루존 : 인류학 용어로 평균 수명이 유난히 긴 장수지역

뷰트너의 관점 : 행복은 돈으로 측정 할 수 없는 일종의 '느낌'이며, 사람이 생활하는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코스타리카에서는 생활환경 자체가 스트레스가 적고 유쾌하며 많은 돈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고로 적은 돈으로 유유자적하며 살고 싶은 사람이 코스타리카에 산다면 분명 행복을 느낄 것이다. 반대로 싱가포르에서는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일수록 행복하다고 느낀다. 오히려 열심히 일하지 않고 무슨 일이든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을 가장 안 좋게 생각한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보장이 필요하다. 행복지수가 특별히 높은 나라로 코스타리카, 덴마크, 싱가포르가 있는데, 세 나라는 정치제도가 서로 다르다. 코스타리카와 덴마크는 사회주의 색채를 띠고 있고, 싱가포르는 전형적인 자본주의 국가로 개인의 노력을 중시한다. 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공통점으로, 사회보장제도가 탄탄하다. 그래서 생계에 대한 큰 걱정 없이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며 살 수 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본능적으로 종족번식을 한다. 행복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를 행복의 원천이라고 한다. 이는 남녀 간의 사랑이나 부와 명예가 가져오는 행복보다 훨씬 오래도록 유지되는 행복이다. 사람도 다른 생명체들과 마찬가지로 유전자 계승에 대한 사명을 지니고 있고, 자신의 생명이 유전자를 통해 세대를 거듭하며 계속 이어지는 것을 보면 행복을 느낀다. 그러나 이것은 어느 동물이나 느끼는 것이고, 사람은 더 높은 차원의 행복을 추구한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존재와 행위를 통해 이 세상에 발자취를 남길 때의 행복이다. 인간은 자기 말이나 행동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진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인생은 한 줄기 강과 같다. 강물의 양은 강의 길이와 너비, 깊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결정된다. 한 사람의 영향력 또한 마찬가지다. 현재 많은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오래도록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남는다는 보장이 없고, 긴 강줄기처럼 미미하지만 오랫동안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도 있다. 

주는 것은 받는 것보다 훨씬 즐거운 일이다. - 막심 고리키

 

반응형

댓글